Open business Model

Book/경영 2011. 9. 6.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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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에 읽은 오픈 비즈니스 모델



1장 왜 비즈니스 모델을 오픈해야 하는가?

  • "혁신의 분업화 현상"
     혁신의 분업화 현상이란 어떤 조직이나 개인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지만 이를 직접 상품화시켜 시장에 내놓지 않는 것
    대신 조직, 개인이 다른 파트너에게 아이디어를 판매하거나 이들과 협력 관계를 맺는 방식을 택함
  •  비즈니스 모델의 두가지 기능
    가치창출, 가치 획득
    오픈 비즈니스 모델 : 가치 창출과 가치 획득 두가지 측면 모두에서 새로운 혁신의 분업화를 활용하는 것 
  • 중간시장
    기업은 모두 서로 다른 자산 자원 및 시장 지위를 보유하며 서로 다른 역사적 맥락을 갖고 있다.
    이러한 차이들은 기업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기회를 인식하게 만든다.
    따라서 중간시장이 존재한다면, 아이디어들은 적합하지 않은 기업으로부터 흘러나와 적합성이 높은 기업으로 흘러갈 것이다
  • 왜 지금 오픈해야 하는가?
    1. 증가된 기술개발 비용
    2. 짧아진 제품수명 주기 

  • 새로운 오픈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

 

  • 중간시장의 기회와 위협
    • 중간시장은 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핵심요소가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많은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 하지만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이 시장은 새로운 사업 영역의 진출을 가로 막는 경쟁사의 무기로 활용될 수 있다.
    • 어떤 기업들은 지식재산 장벽을 세우기 위해 여기저기 지식재산권을 사들이는 포식자가 되며, 특허 괴물의 희생자가 될 수 있다.

 

  • 중간시장의 도래: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준비되어 있는가?
    • 오픈 이노베이션은 새롭게 나타나는 혁신의 분업화 현상을 활용한다.
    • 이러한 분업화 현상은 혁신과 지식 재산권이 거래되는 중간시장에서 나타나는데, 이 시장에서 참여자들은 아이디어와 이러한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 보호 수단들을 구매하고 판매하게 된다.
    • 아이디어가 거래되는 중간시장의 세계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에 광범위한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 비즈니스 모델과 조직 구조는 기업 경영의 중요한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오픈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하는 자세에 적합한 방식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2장 오픈이노베이션에 이르는 길

1. 외부의 아이디어를 기업 안으로 가져올 때의 장애요인 (“Outside-in” process)
2. 내부의 미 활용 아이디어를 외부로 내보낼 때의 장애요인(“inside-out” process)
3. Case : 벤처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의 활용
4. 오픈 이노베이션 관리 : 오픈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 내부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위험 관리 어려움
    1. 프로젝트 주기가 점점 짧아 지는 경우 외부 기술 평가 시간이 충분치 않다.
    2. 외부 기술은 내부 기술보다 예측하기 힘든 위험성(변동 가능성)이 크다.
    3. 외부 기술이 성공했을 경우 경영진은 외부 기술을 더 많이 활용하면 내부 연구개발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 따라서 프로젝트 팀은 외부 기술을 활용해 실패했을 경우에도 책임을 져야 하지만, 성공했을 경우에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손해를 입을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저항을 “NIH(not invented here)” 증후군이라 한다

  • 내부의 미 활용 아이디어를 외부로 내보낼 때의 장애요인
    • NSH(not sold here) 바이러스
    • 미 활용 기술을 내부만 사용할 경우
      사업부는 기술 공급자인 자사 연구개발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음
      따라서 그 기술을 이용하지 않고 방치하여도 불 이익이 없고 비용 지출을 미룰 수 있음
    • 내부의 기술을 외부에서 이용 가능할 경우
      사업부가 이 기술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타사에 이 기술을 “잃게” 될 수 있음
      경우에 따라 그 기술이 경쟁자가 될 수 있음
      외부에서 이 기술이 활용 될 경우 사업부가 왜 그 가치를 알아보지 못했는가에 대한 난감한 상황 발생


3장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새로운 환경

  • 2차 혁신시장 형성에 관한 증거
    • 상대적인 비중 측면에서는 0.1% -> 4% 증가
    • 1980년대 3천 건에 미치지 못한 특허 재양도 건수가 2003년 무려 9만건을 넘어섬

    • 유동화 : 선취특권, 즉 담보 제공을 위한 재양도, 기업이 대출을 상황하지 못할 경우
                    금융기관은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 주장, 현금화할 방법을 찾게 됨


    • 위 그림은 지식재산이 거래되는 2차 시장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중간시장이 존재하는 상황은 기업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를 준다
    •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외부 기술을 자사의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해 타사의 법적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그 기숭를 사용할 수 있는지 주의해야 한다


    • 미활용 보호 : 특허의 보호 범위에 포함, 특허를 보유한 기업에서 활용되지 않으며 다른 누군가가 활용하고 있을지 모르는 영역
    • 부실한 보호 : 실시하거나 활용된 기술의 특허 보호 범위가 타사 보유 특허의 청구항과 겹치는 영역
    • 효과적인 보호 영역 : 자사가 보유한 특허의 청구항이 자사의 기술 실시 및 활용을 실제로 보호하는 영역
    • 미보호 활용 : 기술을 실시하거나 활용할 수 있지만, 그러한 기술 실시 및 활용이 자사의 보유 특허에 의해 보호받을 수 없는 영역이다



4장 지식재산 강화가 비즈니스 모델에 미친 영향
5장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프레임워크
6장 혁신 중개상
7장 지식재산 활용형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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