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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


물리적 공간이 가깝다

자주 시선을 마주친다

스킨십이 일상적으로 일어난다

짧은 시간 내에 활발한 대화를 나눈다

모두가 모두와 대화하며 깊이 어울린다.

다른 사람의 말을 끊지 않는다.

많은 양의 질문이 오간다.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경청한다.

유모 코드를 잘 활용하여 회의 중에도 화기애애하다.

소소하지만 배려 넘치는 행동을 보인다.


팬틀랜드의 연구는 팀의 성과가 5가지 측정 가능한 변수에 따라 좌우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구성원들이 비슷한 비중으로 발언과 청취를 분담한다.

자주 시선을 맞추며 대화와 제스처에 활력이 넘친다.

의사소통을 리더와의 대화로 한정하지 않고 서로 직접 소통한다.

팀 안에서 별도의 대화 채널을 확보한다.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한다. 팀 외부로 나가 활동하며, 팀으로 북귀해 습득한 정보를 나눈다.


다윗이 골리앗을 쓰러뜨리는 사례

1990년대, 사회학자 제임스 배런(James Baron)과 마이클 한난(Micheal Hannan)은 실리콘밸리에 있는 약 200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해 설립 문화를 분석했다. 두 사람은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스타 모델’, ‘프로페셔널 모델’, ‘참여 모델’ 중 하나를 따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스타 모델을 따르는 회사는 유명하고 똑똑한 인력을 찾는 데 열중했고, 프로페셔널 모델을 따르는 회사는 기술의 전문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집단을 구성했다. 참여 모델을 추구하는 회사는 구성원들과 비전과 가치를 나누고 강력한 교감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들 가운데 꾸준히 높은 성과를 낸 것은 참여 모델을 적용한 경우였다. 뿐만 아니라 2000년대 IT업계에 테크 버블이 있었을 때, 참여 모델을 활용했던 스타트업은 다른 두 모델에 비해 훨씬 안정적으로 위기를 견뎠고 주식 상장도 3배나 많이 성사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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