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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에서 함께한 책 中 "블루오션 전략"]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가치혁신 :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 창출
ex) 시르크 뒤 솔레이유
- 문제 그 자체를 규명, 연극과 서커스의 시장 경계선을 깨다
1. 서커스와 연극에서 가장 좋은점만을 추출
2. 비용이 많이 디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원칙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전략 캠버스 :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 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
용도 : 1.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2.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은것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PART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Chapter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Chapter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Chapter5 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6 정확한 시퀀스를 만들어라
p173. 대부분의 강력한 블루오션 아이디어는 굉장한 가치를 갖고 있지만 그 자체가 신기술 발견에 의한 것은 아니다. 그 결과 특허 등록을 할 수도 없고 배타성도 없어 모방 가능성이 높다. 이 모든 내용은 여러분이 설정한 전략적 가격이 최다수 구매자를 끌어들일 뿐 아니라 고객 유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투자하기에 앞서 세 이해관계자 종업원, 사업파트너, 일반 여론에 대해 공개 토론에 참여시키고 그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이점을 설명해야 한다
Chapter 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그림7-1 전략 실행의 4가지 조직상의 장애
* 인지적 장애 : 현 상태에 집착하는 조직 -> 불만스러운 고객을 만나라, 최악의 운영상 문제에 직면하라
* 자원장애 : 한정된 자원
* 동기부여 장애 : 동기가 없는 직원 -> 1)킹핀을 확대렌즈로 찾아보라 2)어항속에 킹핀을 넣어라 3) 조직 스스로 변화도록 원자화 하라
* 정치적 장애 : 기득권층으로 부터의 강력한 저항 -> 최고의 경영진에 모사를 둬라
Chatper 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 서투른 절차는 전략 실행을 망친다
* 공정한 절차의 힘(그림 8-1)
Chapter9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블루오션 전략 모방 차단제(그림 9-1 참조)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가치혁신 :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 창출
ex) 시르크 뒤 솔레이유
- 문제 그 자체를 규명, 연극과 서커스의 시장 경계선을 깨다
1. 서커스와 연극에서 가장 좋은점만을 추출
2. 비용이 많이 디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
레드오션 전략 |
블루오션 전략 |
기존 시장 공간 안에서 경쟁 |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
기존 수요시장 공략 |
새 수요 창출 및 장악 |
가치-비용 가운데 택일 |
가치-비용 동시 추구 |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원칙
체계화 원칙 |
각 원칙이 양화시키는 리스크 요소 |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수치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비고객을 찾아라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
↓탐색 리스크 ↓기획 리스크 ↓규모 리스크 ↓비즈니스 모델 리스크 |
실행 원칙 |
|
조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
↓조직 리스크 ↓관리 리스크 |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전략 캠버스 :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 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
용도 : 1.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2.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은것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PART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Chapter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Chapter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Chapter5 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6 정확한 시퀀스를 만들어라
p173. 대부분의 강력한 블루오션 아이디어는 굉장한 가치를 갖고 있지만 그 자체가 신기술 발견에 의한 것은 아니다. 그 결과 특허 등록을 할 수도 없고 배타성도 없어 모방 가능성이 높다. 이 모든 내용은 여러분이 설정한 전략적 가격이 최다수 구매자를 끌어들일 뿐 아니라 고객 유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투자하기에 앞서 세 이해관계자 종업원, 사업파트너, 일반 여론에 대해 공개 토론에 참여시키고 그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이점을 설명해야 한다
Chapter 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그림7-1 전략 실행의 4가지 조직상의 장애
* 인지적 장애 : 현 상태에 집착하는 조직 -> 불만스러운 고객을 만나라, 최악의 운영상 문제에 직면하라
* 자원장애 : 한정된 자원
* 동기부여 장애 : 동기가 없는 직원 -> 1)킹핀을 확대렌즈로 찾아보라 2)어항속에 킹핀을 넣어라 3) 조직 스스로 변화도록 원자화 하라
* 정치적 장애 : 기득권층으로 부터의 강력한 저항 -> 최고의 경영진에 모사를 둬라
Chatper 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 서투른 절차는 전략 실행을 망친다
* 공정한 절차의 힘(그림 8-1)
전략수립 과정 |
→ |
공정한 절차 |
태도 |
→ |
신뢰와 참여 |
행동 |
→ |
자발적 협조 |
전략 실행 |
→ |
기대 목표 초과 |
Chapter9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블루오션 전략 모방 차단제(그림 9-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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