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Book/경영 2008. 5. 31.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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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에서 함께한 책 中 "블루오션 전략"]



Chapter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가치혁신 :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 창출

ex) 시르크 뒤 솔레이유
- 문제 그 자체를 규명, 연극과 서커스의 시장 경계선을 깨다
1. 서커스와 연극에서 가장 좋은점만을 추출
2. 비용이 많이 디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

레드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

기존 시장 공간 안에서 경쟁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기존 수요시장 공략

새 수요 창출 및 장악

가치-비용 가운데 택일
차별화나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가치-비용 동시 추구
차별화에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원칙

체계화 원칙

각 원칙이 양화시키는 리스크 요소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수치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비고객을 찾아라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탐색 리스크

↓기획 리스크

↓규모 리스크

↓비즈니스 모델 리스크

실행 원칙

조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조직 리스크

↓관리 리스크


Chapter 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전략 캠버스 : 매력적인 블루오션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상태 분석의 진단 도구이자 실행 프레임워크
용도 : 1. 현 상황을 파악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2. 고객들이 기존 시장의 경쟁 상품으로부터 얻은것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PART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Chapter3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Chapter4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Chapter5 비고객을 찾아라
Chapter6 정확한 시퀀스를 만들어라

p173. 대부분의 강력한 블루오션 아이디어는 굉장한 가치를 갖고 있지만 그 자체가 신기술 발견에 의한 것은 아니다. 그 결과 특허 등록을 할 수도 없고 배타성도 없어 모방 가능성이 높다. 이 모든 내용은 여러분이 설정한 전략적 가격이 최다수 구매자를 끌어들일 뿐 아니라 고객 유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회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투자하기에 앞서 세 이해관계자 종업원, 사업파트너, 일반 여론에 대해 공개 토론에 참여시키고 그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이점을 설명해야 한다


Chapter 7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그림7-1 전략 실행의 4가지 조직상의 장애

* 인지적 장애 : 현 상태에 집착하는 조직 -> 불만스러운 고객을 만나라, 최악의 운영상 문제에 직면하라
* 자원장애 : 한정된 자원
* 동기부여 장애 : 동기가 없는 직원 -> 1)킹핀을 확대렌즈로 찾아보라 2)어항속에 킹핀을 넣어라 3) 조직 스스로 변화도록 원자화 하라
* 정치적 장애 : 기득권층으로 부터의 강력한 저항 -> 최고의 경영진에 모사를 둬라

Chatper 8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 서투른 절차는 전략 실행을 망친다
* 공정한 절차의 힘(그림 8-1)

전략수립 과정

공정한 절차
참여, 설명, 기대의 명확성

태도

신뢰와 참여
“ 내 의견이 중시된다 ”

행동

자발적 협조
“의무적 업무 이상을 한다”

전략 실행

기대 목표 초과
자발적 행동


Chapter9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블루오션 전략 모방 차단제(그림 9-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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