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성공적인 SCM을 위한 도전 과제(발표자:박창준)


SCM 관리자들이 꼽은 과제

      • 가시성확보(70%) : 계획 -> 실행까지 공급엄체 및 고객과의 협업
      • 위기관리(60%) : 표준화, 올바른 데이터, 적합한 기술지원


자원 효율화 및 이익 극대화

      • 수요의 불확실성
      • 공급의 제약요소
      • 납기약속의 준수


삼성전자 사례에서 얻는 SCM 혁신 5대 성공법

1. 공급자 중심에서 판매 중심으로

2. 조직과 평가체계를 먼저

3. 전지원이 공감

4. 계획은 실행

5. IT 활용해 정확한 데이터 공유


2. SCM으로 성장한 국내 글로벌 기업(발표자 홍성빈)

  • 현대차 사례

현대기아차가 도요타를 이기는 전략

1. 전세계 생산 및 판매법인 SCM 시스템 구축

2. 글로벌 시스템 표준화 및 통합

3. 글로벌 오퍼레이션(Global Operation)


채찍효과 : 수요의 왜곡 문제

공급사슬의 말단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수요 정보가 공급사슬의 상위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왜곡 현상이 발생되어 수요의 변화폭이 커지는 현상

주요원인

        • Demand forecast updating
        • Order batching
        • Price fluctuation
        • Rationing and shortage gaming

현대차의 최종 목표 
글로벌 오퍼레이션 단계
: 마치 한 국가의 한 공장과 같은 시스템과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최종 목표

하이닉스 사례

3단계 전략

1. 부문 최적화 위한 단위 공정별 스케줄링 디스패칭 시스템
2. 해외 생산 법인을 포함한 글로벌 최적 생산 계획 시스템 구축
: 물류 및 생산정보의 통합화 및 가시성을 목표로 적사적 통합 기준정보 시스템 구축을 시작
3. 글로벌 가시성 확보를 위한 영업 부문 SCM 구축

3대 성공 요인

사전 프로세스 컨설팅으로 시행 최소화

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프로세스 개선

기준정보관리(MDM)가 SCM 의 성공 열쇠


SCM의 효과

가시성

유연성

생산성

신뢰성


S&OP와 CPFR로 헙업(발표 : 홍보은)

S&OP : Sales and Operations

개발, 영업/마케팅, 제조, 구매


Case: Samsung Electronics

    • S&OP 프로세스의 고도화가 활발히 진행
    • S&OP 회의 - 각 사업부 글로벌 오퍼레이션센터(SOC)가 주관 매주 임원들이 참석




반응형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