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사회과학조사방법론

연구문제의 선정기준

ThanksAlways 2012. 10. 9. 16:00

출처 : 편견과 오류 줄이기 -조사연구의 논리와 기법-


연구문제의 선정기준

I. 학술적 가치

1. 독창성(originality)

Phillips & Pugh(1994)

      • 학문 분야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주제를 연구하는 경우
      • 주제가 다루어지기는 했지만 새로운 이론 또는 설명을 추가하는 경우
      • 이론적 수준에 그쳤던 것을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경우
      • 기존의 경험적 연구에 대해서 문제의 정의가 달라진 경우
      • 기존의 경험적 연구에 대해서 새로운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 기존의 경험적 연구들을 새로이 종합하는 경우
      • 기존의 경험적 연구를 다른 대상에 적용하는 경우

2. 시험가능성

학술적 가치가 있는 문제의 두 번째 요건은 시험가능성이다. 물론 시험 가능하지 않지만 독창적인 연구도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조사연구의 핵심은 문제의 선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답이 구해질 수 있는 문제가 좋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3. 연구의 난이도와 함축적 의미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그것이 기술적인 조사이건 설명적인 조사이건간에 그 문제를 조사하기가 기술적으로 또는 다른 이유에서 어려운 경우이다.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가령 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설계,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 등을 사용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의 함축적 의미가 크다는 것은 그것의 설명수준이 높아서 학술적으로나 또는 실생활에의 적용이라는 면에서 다양하고 광범하다는 것을 뜻한다. 다르게 표현하면 학문의 파급효과가 크다는 점과 적용되는 범위가 넓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II. 실제적 가치

학술진흥재단의 2008년도 연구비 지원 심사항목

연구

주제

(50)

독창성

(35)

연구주제의 창의성

▪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주제인가

▪ 새로운 지식 또는 이해를 창출하는가

▪ 새로운 해석이나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가

연구방법의 창의성

▪ 독창적인 연구 방법론을 모색하는가

▪ 새로운 자료수집 방법(도구)을 시도하는가

▪ 새로운 분석 기법을 활용하는가

학문발전 공헌도

(15)

학문적가치

▪ 기존의 이론을 발전시키는가

▪ 기존의 연구 방법론을 발전시키는가

학문의 균형발전

▪ 희귀한 학문분야의 연구활성화에 기여하는가

▪ 소외된 학문분야의 연구활성화에 기여하는가

학문의 파급효과

▪ 많은 후속 연구를 파생할 수 있는가

▪ 학문적 담론을 활성화하는가

▪ 연구 결과가 교육에 환류될 가능성이 높은가

연구

계획

(50)

연구내용

방법

(35)

연구내용의 적절성

▪ 연구내용 및 범위가 적절한가

▪ 연구되어야 할 핵심적인 내용들을 포괄하는가

▪ 포함된 내용들은 연구목적 달성에 필수적인 것들인가

연구방법의 타당성

▪ 단독연구에 타당한 방법인가

▪ 연구문제 해결에 적합한 접근방법인가

▪ 자료수집 방법은 적절한가

실행계획의 구체성

▪ 연구 추진과정이 체계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

▪ 자료수집, 분석, 해석 방법과 도구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선행연구

(10)

선행연구의 검토

▪ 중요한 선행연구들이 정확하고 치밀하게 분석되었는가

인용 및 참고문헌

▪ 참고문헌이 정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연구역량

(5)

연구진 구성

▪ 연구 보조원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연구여건이 충분한가

연구 능력

▪ 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학문적 전문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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